본문 바로가기

일상

중고 나라 사기 이것 만큼은 꼭 알고 거래하자 100% 사기 안당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 딸기의 일상생활 입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중고 나라 사기 방지에 대하여 포스팅 합니다.


요즘 중고 거래가 많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그로인해 잘 모르고 거래하시는 분들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중고 거래 할 때 사기 안당하는 꿀팁을 전수 해주고자 합니다.



1.

되도록 이면 구매글을 올리지 말고 판매글에서 원하는 물품을 찾아라.


이게 무슨말 이야? 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설명 해드리자면 예를들어  나이키 바람막이를 구매를 한다는 가정 하에,


중고나라에  '나이키 바람막이 삽니다' 라고 글을 써서 판매자의 연락을 기다리는 것 보다


직접 중고나라에 " 나이키 바람막이 팝니다 " 라는 글을 찾아 연락을 하는 것 입니다.


이게 무슨차이지? 라고 생각하실텐데요. 물론 이 방법만으로 100% 사기를 거를 수 있진 않지만

사기를 방지하는 아주 좋은 방법 입니다.


사실 사기꾼은 본인이 직접 물건을 판다고 글을 많이 쓰진 않습니다.


이유는 올리고 나서  구매자의 연락을 기다리는 시간이 있고 본인이 직접 사진을 찍어 올려야 하니까요.


물론 실제로 물건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다른 사이트에서 퍼온 사진으로 올릴수도 있지만,

그러한 번거로움 보다  "나이키 바람막이 삽니다" 라는 구매글에  팔겠다고 연락만 주면 빠르게 사기(?)를 칠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이유를 반대로 생각하여 사진을 꼼꼼히 올린 게시글위주로 본인이 구매하고 싶은 물품을 검색하여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2. 사기정보 조회를 무조건 하여라.





이것도 많은 분들이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100000000000% 필요한 과정입니다.

저러한 판매글을 예시로 판매자 정보 옆에 사기정보조회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사기 정보 조회란 해당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나 계좌번호에 최근 3개월간 사기 신고 접수 사례가 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입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사기를 쳐서 신고가 접수 된경우 내역이 뜨기 때문에 어떠한 내역이 있는지 먼저 입금전에 꼭! 조회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식으로 창이 뜨는데 저기에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를 대입하여 사기 정보가 있는지 검색은 필수 입니다.!!


아참! 판매자가 번호를알려주면 진짜 그 번호 주인이 맞는지 전화통화를 하여 확인 하는 방법도 좋은방법입니다.

 


3. 직거래의 유무를 확인해라


이 것은  이것만 믿고 사기의 유 무 를 판단하기엔 힘든 과정이지만, 어느정도 예상을 할수 있습니다.

물론 구매자가 직거래가 힘든 상황이나 판매자가 힘든 상황일 경우 혹은 둘다 직거래가 힘든 경우 택배거래를 하지만,

직거래가 구매자에게 유리한 이유는 직접 만나서 물품을 확인하고 돈을 주는 이유 입니다.

직거래일 경우 물품의 하자를 제외하고 사기를 당할 일이 없기때문에  반대로 사기꾼은 사기를 칠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기꾼은 무조건 택배거래를 해야하는데,  구매자 본인이 직거래가 안되는 경우에도 한번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혹시 직거래 가능한가요?" 이러한 식으로 물어보고 판매자가 무조건 택배거래만 한다고 하는 경우나,

직거래가 가능은 한데 너무 외진 지역을 말할겨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라남도 목포 등등 (제가 지금 지역은 떠오르진 않지만)

 도심과 매우 멀리 떨어진 지역을 말하여 본인은 직거래가 되지만 거리 때문에 택배거래로 유도하는 경우 의심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판매자의 아이디를 검색해 보아라


이 방법도 참고 용으로 활용 하는 방법인데,

아무래도 가입한지 얼마안된 등록물품도 없는 아이디 보다

오래전부터 가입되어 있는 여러물품들도 많이 팔았던 아이디가 아무래도 좀더 믿을만 하겠죠??

물론 물품이 1개 밖에 없다고 하여 사기 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 방법도 참고 용으로  검색해보면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위에 총 4가지 방법을 다 해보시고 그 조건에 만족 시키는 경우 아무래도 좀더 사기 당할 확률에 줄어 들겠죠??


여러분 모두 안전하게 중고거래 하시길 바랍니다.